춘향문화연구소

국내 최고의 보건 의료 실용인재 양성 종합대학SEONAM UNIVERSITY

춘향문화연구소

  • Home > 대학기관 > 부설연구소 > 춘향문화연구소

설립취지

남원은 우리나라 고전문학의 백미인 춘향전과 흥부전의 고장이며, 판소리 동편제의 탯자리일 뿐만 아니라 민족의 영산 지리산과 청정 섬진강이 자리한 문학과 예술의 고장이다.
특히 춘향전이 사랑과 절개, 이상 실현이란 주제를 아름답게 승화시킨 대표적 작품이란 점은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춘향전은 소설, 판소리, 창극, 뮤지컬, 영화 등 다양한 장르에서 재창작되어 현대에서도 그 생명력을 발휘하고 있다.
서남대학교는 우리나라 고전문학의 발상지이며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판소리의 고장이고 유구한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고 있는 도시 남원에 위치한 4년제 대학으로서 남원의 춘향문화와 남원문화를 선양하고 체계화하기 위해 남원 춘향문화연구소를 설립하였다.

목적

남원춘향문화연구소는 춘향전, 춘향제를 비롯한 남원의 고전문학, 혼불 등 현대문학과 판소리, 도자기, 불교문화, 지리산문화 등 다양한 남원문화를 체계화, 조직화하여 현대화, 세계화하는 일을 적극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일차적으로 각종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자료화하는 일이다.
아울러 남원문화에 대한 각종 증언을 채록하여 문서화하는 일이 시급하다. 자료를 문서화하여 박물관, 도서관의 기능을 갖추도록 하여 연구자 및 일반인들이 열람하고 참고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한다.
춘향전과 남원 관련 자료의 해외 연구 현황을 파악하고 그 자료들을 수집하여 해외의 연구 동향을 파악한다.
남원문화에 대한 해외 연구자들의 인력을 파악, 관리, 교류하여 남원문화의 세계화를 이룩하도록 한다.

사업내용

  1. 각종 문헌 자료 수집 및 관리
    1. 춘향전 관련 논문, 국내 도서, 번역 도서, 영화, 뮤지컬, 방송자료, 판소리 자료 수집
    2. 남원학 관련 문헌 및 동영상과 각종 자료 수집(흥부전, 혼불, 지리산, 섬진강, 황산대첩, 삼동굿놀이, 당산제 등)
  2. 축제 관련 자료 수집 및 관리
    1. 춘향제
    2. 흥부제
    3. 황산대첩제
    4. 고로쇠축제
    5. 바래봉축제
    6. 삼동굿놀이 등
  3. 춘향전 및 남원학 세미나 개최와 도서 발간
  4. 춘향전 및 남원학 관련 자료 번역 및 세계화 사업(영어, 일어, 중국어 등)

주요활동내용

  1. 2008.01.01. ~ 11.30. 남원시 문화기반시설 활성화 방안 연구. 문화체육관광부 지방대학 활용 지역컨설팅사업.
  2. 제78회 춘향제 관련자료 수집(2008.05.01 ~ 05.05.)
  3. 춘향전 관련 도서자료 수집(50여종)